Mac에 홈브류 (Homebrew)를 설치하는 방법

Mac OS는 Unix기반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우리가 흔히 쓰는 Mac용 어플리케이션중에 Unix명령어를 GUI (Graphic User Interface)로 만든 것들도 있고, 또, 유용한 유닉스 프로그램이 있지만 묻혀버린(?) 것들도 많이 있습니다. Linux를 조금 다룰줄 아시는 분이라면 터미널상에서 실행가능한 명령어들이 얼마나 많은지 느껴보셨을겁니다. 


Mac에서도 Unix명령어를!

사실, Mac에서도 유닉스명령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바로 'Terminal.app'을 이용해서 유닉스 명령어를 실행할수 있는데요. 기본으로 들어있는 명령어가 있는 반면, 사용자가 직접 설치해야하는 것들도 있습니다. 이러한 것들을 쉽게 관리해주는 것이 홈브류 (Homebrew)라고 하는 것입니다. 오늘은 Mac용 Homebrew 설치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설치방법은 간단합니다. 응용프로그램→유틸리티→터미널.app를 실행해서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하면 됩니다. (복사 & 붙여넣기하시면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고 Return키를 눌러 설치를 계속할지, 이외의 키를 눌러 설치를 중단할지 묻는 문구가 나옵니다. 목적달성(!)을 위해 Return키를 눌러줍니다.


리턴키를 누르면 아래와 같이 비밀번호를 물어보는 화면이 나옵니다. 비밀번호를 입력해주고 조금만 기다리면 설치가 끝납니다.


 

설치가 끝났으면, 설치가 제대로 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터미널에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brew doctor


그러면 Homebrew가 Mac OS에서 정상적으로 작동하기 위한 환경인지 진단합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usr/local/share/man/de와 /usr/local/share/man/de/man1에 파일을 저장할수 없다는 경고가 나왔습니다. 친절하게도 'chown'명령어로 해결할수 있다고 가르쳐 주는군요. 저는 Homebrew가 가르쳐준대로

 

chown 사용자이름 /usr/local/share/man/de


를 입력해서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위의 사용자이름은 자신의 Mac OS의 로그인 계정을 사용하면 됩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