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c에 동영상 변환 툴 FFmpeg를 설치하기

FFmpeg는 Michael Niedermayer의 주도하에 개발되고 있는 동영상, 음악, 사진등의 디코딩과 인코딩을 처리하는 오픈소스 프로젝트입니다.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대부분의 동영상 플레이어는 알게모르게 이 FFmpeg의 소스/코덱을 사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엔하위키 미러 에 따르면, 다음팟플레이어를 비롯해서 곰플레이어, Movist, VLC, MPlayer등이 FFmpeg를 사용하고 있다고 하니, 만약에 어느날 갑자기 FFmpeg가 유료화를 선언한다면, 멀티미디어의 인코딩 / 디코딩을 담당하는 프로그램의 유료화 / 서비스중지 사태가 될 날이 올지도 모를 일입니다.




동영상을 변환할때, 또는 동영상에 자막을 입히고 싶을때, 위에서 열거한 FFmpeg를 이용한 프로그램을 사용하는것도 좋지만, 직접 FFmpeg을 이용할수도 있습니다. 명령어기반으로 작동하기때문에 직관적으로 원하는 옵션을 줄수 있고, 워터마크나 동영상길이가 어느정도 이상이되면 유료를 구입하세요!라는 경고를 보지않아도 되기때문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Mac에서 FFmpeg을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FFmpeg 설치방법

먼저 FFmpeg을 설치하기위해서는 Homebrew가 필요합니다. Homebrew를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지난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omebrew 설치가 끝나면 터미널에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brew options ffmpeg

위의 명령어는 ffmpeg를 설치하면서 동시에 설치가능한 패키지를 보여주는 옵션입니다.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설치는 아래와 같이 터미널에 [brew install 위에나온 옵션들중에 원하는 것]을 입력하면 됩니다. 설치가능한 옵션을 전부 적어주는것을 권장합니다.

brew install ffmpeg –with-fdk-aac –with-ffplay –with-freetype –with-frei0r –with-libass –with-libvo-aacenc –with-libvorbis –with-libvpx –with-opencore-amr –with-openjpeg –with-opus –with-rtmpdump –with-schroedinger –with-speex –with-theora –with-tools


몇분정도 기다리면 설치가 완성되었다는 메세지를 볼수 있습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