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c] 프로그램 제거를 깔끔하게! AppTrap

Mac은 OS X 이전 버젼부터 마우스로 Drag & Drop 만으로 프로그램을 설치할수 있었습니다.

설정파일같은것은 시스템에서 자동으로 생성해주었죠.

 손가락을 눌러주시면, 

 큰힘이 됩니다!

그런데,

프로그램을 삭제할때 이 설정파일을 지우지 않고 남겨놓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뭐, 물로 다음에 다시 설치할일이 있으면 그 설정파일이 적용되어서 다시 설정할 필요가 없는 일도 있으나,

프로그램을 삭제한다는것은 대부분이 "이제 다시는 프로그램을 안쓸꺼야!" 라는 의미이니, 

설정파일을 남겨놓는것은 어찌보면 그리 달갑지만은(?) 않죠.

오늘은 이 설정파일을 제거하는 프로그램 "AppTrap"에 대해서 소개하겠습니다.


AppTrap


AppTrap은 무료로 사용가능하고, 다른 프로그램들처럼 Application폴더에 들어가는게 아니라,

환경설정 프로그램에 설치가 됩니다.

소스코드는 오픈소스형태로 되어있습니다.

설치는 간단합니다.

우선 아래의 링크를 열어서 AppTrap을 다운로드 합니다.

AppTrap 다운로드

다운로드 한 파일의 압축을 풀면 아래 사진과 같이 파일이 하나 나옵니다.

더블클릭해서 실행합니다.



그러면 시스템환경설정 창이 뜨면서 지금 로그인된 계정에만 설치할것인지, 전체 계정에 설치할것인지 묻습니다.

원하시는 옵션을 선택해주세요.



Install버튼을 누르면 설치가 끝나고 AppTrap설정 화면이 나옵니다.

컴퓨터를 켤때 자동으로 시작하도록 설정하면 

AppTrap이 프로그램을 지우나 안지우나 감시를 하기때문에 그 옵션을 설정하는게 좋습니다.

그래서 "Start automatically on logon"에 체크를 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Start AppTrap" 버튼을 누르면 감시를 시작합니다.



설치 끝이에요.^^

프로그램을 지울때 번거롭게 따로 해줄일이 아무것도 없습니다.

대신에 프로그램을 지우게되면 AppTrap이 아래 사진과 같은 경고를 내보냅니다.



프로그램의 설정파일도 같이 지울지 물어보는 경고창입니다.

꼭 남겨야하는 설정파일이라면 "Leave files"을, 지워도 상관없는것이라면 "Move files"를 설정합니다.

이상, AppTrap에 관한 소개였습니다.

시스템을 최적화 상태로 사용하고 싶으시다면 이러한 방법외에

정기적으로 OnyX 같은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시스템 청소를 해주는것도 괜찮은 방법이겠죠?

예전에 제 블로그에서 소개했던 [Mac 디스크 청소! 시스템 최적화! OnyX] 를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거에요.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