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c의 프린터 기본설정 바꾸기

Mac이든 PC든 문서를 다루는 일이 많다면 프린터를 사용할일이 많을것입니다. Mac에서의 프린터 기본설정은 제조사에서 권장하는 (아마도 일반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설정이겠죠) 옵션들이 기본으로 설정되어있습니다. 기본설정 옵션들을 보면, 글자밖에 없는데 컬러를 사용하도록 되어있다던가, 양면인쇄를 할수 있는 프린터임에도 단면인쇄로 설정되어있다던가 해서 인쇄를 할때마다 프린터의 옵션을 바꿔줘야하는 귀찮은 작업을 필요로 합니다. 이럴때 자신이 가장 자주쓰는 인쇄옵션을 Mac의 프린터 기본설정으로 바꿀수가 있습니다.

Mac의 프린터 기본설정 바꾸기 (간단한 방법)

가장 쉬운방법은 각 인쇄화면에서 자신의 설정에 맞도록 세팅을 한후, Preset에 저장을 하는 것입니다.

프린트 옵션화면이 나오면, 자신이 원하는 옵션으로 설정을합니다. 그리고 Preset 드롭다운 메뉴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Preset을 저장할수 있는 창이 나오는데 이름을 지정하고 OK를 누르면 프리셋을 저장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음번 인쇄를 할때 그 프리셋을 불러와서 인쇄를 하면, 자신이 원하는 설정대로 인쇄가 됩니다.


Mac의 프린터 기본설정 바꾸기 (고급편)

위의 방식대로하면 간단하긴 하지만 인쇄를 할때 프리셋을 불러와야한다는 수고스러움이 있습니다. 혹시라도 프리셋 읽어오는것을 깜빡한다면 기본설정대로 인쇄가 되어버리겠지요. 이럴때 CUPS라는 시스템 설정을 사용합니다. CUPS는 Common Unix Printing System의 약자로 Unix를 이용한 시스템의 인쇄모듈을 뜻합니다. 쉽게말해서 Unix기반의 OS에서 인쇄를 담당하는 모듈입니다. 말이 거창해서 고급편이지, 그냥 쉽게 따라할수 있습니다.

먼저 Safari나 Chrome과 같은 브라우저에 http://localhost:631을 입력합니다. 그러면 CUPS 설정화면으로 접속할수 있습니다. Mac의 설정에 따라서 아래 화면과 같이 Web Interface Is Disabled 라는 화면이 나올수도 있습니다.

그럴때는 터미널을 실행한다음에 cupsctl WebInterface=yes 를 실행해주고 난뒤 브라우저에 다시 http://localhost:631을 입력하면 CUPS에 접속할수 있습니다.


CUPS 설정 메인화면에서 화면 오른쪽 상단에 위치한 Printers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자신의 Mac에 설정된 프린터의 리스트가 나옵니다. 저의 경우에는 Canon프린터가 나오네요.


프린터 이름을 클릭하면, 해당프린터의 정보를 보여주는 화면으로 전환됩니다. 프린터이름이 적힌 줄 바로 밑에 Maintenance와 Administration 두개의 드롭다운 메뉴가 있는데, Administration 메뉴를 눌러서 Set Default Options를 선택합니다.


옵션을 설정하는 화면으로 전환되었습니다. 화면 가운데 있는 General 탭을 선택합니다.


General 탭안에 있는 내용들이, 인쇄를 할때 나타나는 기본옵션입니다. 이 설정화면은 프린터마다 다를수 있으니, 각자의 설정과 필요에 맞게 설정하신후 가장 밑에 있는 Set Default Options 버튼을 클릭합니다.


마지막으로 설정을 저장하기위해서 Name 과 Password를 입력하라는 창이 나옵니다. 자신의 Mac 계정의 이름과 비밀번호를 넣고 Log in을 누르면 끝이납니다.

이상으로 프린터의 기본설정을 바꿔주는 방법이었습니다. 프린트화면에 가셔서 확인해보시면 기본설정이 바뀐것을 확인할수 있을것입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