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질병

번아웃 증후군의 원인과 치료방법

앵그리고구마 2014. 7. 4.

의욕이 넘치던 사람이 어느날 갑자기 우울증에 걸린사람처럼 행동을 한다면 번아웃 증후군 (Burnout Syndrome)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 증후군은 말그대로 burn out, 의욕이나 열정을 다 태워버리는 현상입니다. 그러한 결과로 의욕이 없어진다던지, 인생에 있어서 허무함을 느낀다던지, 더 나아가서는 "나는 왜 사는가?"라는 생각에 극단적인 선택을 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오늘은 이 번아웃 증후군의 원인과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번아웃 증후군의 원인

번아웃 증후군의 가장 큰 원인은 "하고 있는일에 너무 열심히 한것"입니다. 회사에서의 과도한 업무, 수험생들의 지나친 공부등이 스트레스로 변해서, 그 스트레스가 의욕과 열정을 태워버리는 것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집중을 하려고 해도, 노력을 하려고해도 일이나 공부의 진척이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인간이라는 존재는 기분이 좋아서 힘든일도 척척해내는 날도 있는 반면에, 간단한 일이라도 집중이 안되서 일이 손에 안 잡히는 날도 있습니다. 집중이 안되는 날에는 간단하게 산책을 한다던가 취미생활을 통한 휴식이 필요한데, 언제까지 일을 끝내야된다는 압박과 주위사람들에 대한 기대로 휴식을 취할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가 어렵습니다.

마음과 머리를 리프레시 할수 있는 휴식없이 무리하게 일을 추진하게 된다면, 기대했던것과는 다른 형편없는 결과를 얻게되고 이는 곧 처음에 가졌던 의욕을 태워없애버리는 결과를 낳게됩니다. 이러한 악순환이 계속된다면 번아웃 증후군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번아웃 증후군 테스트

번아웃 증후군은 심리적 압박, 즉 스트레스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이기때문에 많은 사람들에게 이러한 증후군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그래서 많은 기관에서 번아웃 증후군 자가테스트를 할수 있는 방법을 제공해줍니다.

아래의 사이트는 약 15분에 걸친 자가테스트로 번아웃 증후군인지 판별할수 있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번아웃 증후군 셀프테스트 하기


영어로 되어있지만, 그렇게 어려운 단어는 아니니 한번 테스트 해보시는것도 괜찮을것 같네요.



치료방법은?

심리적인 문제이기때문에 약물치료를 한다고해도 그렇게 큰 효과는 기대할수 없을것 같습니다. 또, 의욕을 가지고 열심히 하려고 해서 생겨난 문제여서 기분이 좋아져서 "다시 시작해보자!" 라고 시도를 해도 지금까지의 방법으로는 또다시 문제가 찾아올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래서 일단은 충분히 휴식을 취하면서 자기자신에 대한 관찰과 지금까지의 행동패턴을 돌이켜보는 시간을 가지는것이 우선이라고 생각합니다. 

또, 대부분의 사람들은 일에대한 결과에만 집착하고 있습니다. 좋은 결과를 내는것이 최우선의 목적이지만, 그러한 과정에서 "즐거움"이 빠져있는것도 사실입니다. 일을 계속할수있게 할수 있는 원동력은 체력이 아니라 일에대한 흥미, 즐거움 이지요. 등산을 하시는 분들을 생각해보면 쉽게 이해가 되실겁니다. 산을 오르는것은 누구에게나 힘든일이지만, 산이 주는 신선한 공기, 새들이 들려주는 흥겨운 노랫소리들이 사람들에게 즐거움과 흥을 더해줍니다. 이러한 것들이 힘든몸을 이끌어주는 힘이 되는것이구요.

한줄로 요약을 하자면, 

쉬세요!

쉬시면서 지금 자기가 하고 있는 일에서 어떤 흥미를 찾을수 있나를 발견하신후에 다시 시작하신다면 번아웃 증후군을 극복하실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728x90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