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질병 / / 2015. 2. 26. 02:33

기관지 / 호흡기에 좋은 식품


요즘, 담배값인상으로 주위의 담배연기가 줄어들면서, 담배연기로 인해 고생했던 폐를 쉬게 해주나했더니, 중국에서 날아오는 미세먼지의 농도가 높아져서 또 다시 건강에 대해 걱정을 하지 않을수가 없습니다. 호흡기계통에 이상이 있으면, 즉, 몸안에 산소를 충분히 공급해주지 않으면, 몸이 무거워지는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심한경우에는 뇌로 들어가는 산소의 농도가 줄어들어 심각한 문제를 일으킬수 있기때문입니다. 건강을 위해서 밖에 나가지 않고 실내에만 있는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긴 하나, 직장이나 학교등과 같이 가지 않으면 안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물리적인 처치가 힘들다면, 다른방법, 즉, 식품으로 예방을 하는 방법도 강구하는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기관지 /호흡기에 좋은 식품들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호흡기 계통

호흡기계통은 공기를 몸속으로 넣어서, 공기중의 산소를 이용해 영양소를 연소시키고, 생성된 이산화탄소를 배출하는 기능을 합니다. 이러한 호흡기계통은 크게나눠서 공기가 들어오고 나가는 기도(氣道)와 폐로 나눠집니다. 기도는 코에서부터 시작해서 후두 - 기관 - 기관지로 연결되어있으며, 기관은 10Cm정도의 길이를 가지고 있고 폐와 연결된 부위는 좌/우측 폐로 나눠져있는데 이부분을 기관지라고 합니다. 페의 중앙부분에는 기관지, 폐정맥, 폐동맥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호흡기 계통의 대표적인 병이 바로 "감기"입니다. 감기는 옛날부터 만병의 근원이라고 불려왔고, 합병증등으로 인해 심각한 질병으로 발전할수 있습니다. 예를들면, 폐세포에 세균이 들어가서 생기는 "폐렴"도, 원래는 감기때문에 걸리기 쉬운병입니다. 그 이외에도 급성기관지염이나, 기관지천식과 같은 질병도 감기 그 원인이 되는 병입니다.



호흡기에 좋은 식품

이러한 감기와 기관지계통 염증등에 좋은 영양소는 비타민과 미네랄입니다.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은 발란스를 맞춰서 섭취하는게 중요합니다. 비타민C는 면역력을 높여주고, 바이러스를 퇴치하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비타민A와C는 폐렴에도 좋은 영양소입니다. 비타민 A가 많이 들어간 음식들로는 간, 장어등으로 섭취할수 있고, 비타민C는 겨울의 대표과일인 귤에서 섭취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기관지 천식에 효과를 발휘하는 영양소는, 염증을 없애주는 EPA 또는 DHA, 면역력을 키워주는 베타글루칸입니다. EPA / DHA가 많이 든 음식으로 고등어, 참치, 꽁치등과 같은 등푸른 생선을 꼽을수 있습니다. 베타글루칸은 버섯류를 통해 많이 섭취할수 있습니다.

그이외의 호흡기에 좋은 음식물로는 호흡기 계통의 면역력을 높여주는 렉틴, 락토펠옥시다제, 신체가 정상적으로 생리기능을 유지할수 있도록 하는 시스타틴등을 꼽을수 있습니다. 렉틴은 콩종류의 식품과 감자등에 풍부하게 들어있고, 락토펠옥시다제는 우유를 포함한 유제품, 그리고 시스타틴은 쌀과 계란등에 많이 포함되어있습니다.



글을 마치며

중국에서 너무나 많은 먼지가 날아와서 1인시위라도 하고싶은 심정이지만, 그렇게 한다고해서 바뀌는것도 아니고... 평소에 기관지 / 호흡기에 좋은 음식들을 먹으며 몸을 튼튼하게 하는수 밖에 없겠네요. 외출을 자제하시고, 밖에 나가시더라도 마스크 꼭 챙기시길 바랍니다.

728x90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